로고

올해 이어달리기 R&D 175억 원 투입…초격차 기술 확보

과기부, 원천기술 R&D 성과 29개 과제 → 산업부, 상용화 R&D 추진

노익희 기자 | 기사입력 2024/04/08 [21:09]

올해 이어달리기 R&D 175억 원 투입…초격차 기술 확보

과기부, 원천기술 R&D 성과 29개 과제 → 산업부, 상용화 R&D 추진

노익희 기자 | 입력 : 2024/04/08 [21:09]

[한국뷰티뉴스= 노익희 기자]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원천기술 연구개발(R&D) 성과를 이어받아 상용화 R&D를 지원한다고 밝혔다.

 

올해 이어달리기 R&D 지원 규모는 모두 29개 과제에 총 175억원이다.

 

산업부는 이 중 12개 신규과제, 60억원 규모의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을 8일 공고하고, 이들 신규과제에 4년 동안 41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.

 

이어달리기 연구개발은 기초원천연구(과기정통부)와 상용화연구(산업부) 연계를 통해 기초-응용-개발 전 주기 연구단계에서 단절 없는 연구개발을 지원해 미래 첨단소재부품 신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부처 간 협력모델이다.

 

▲ 2024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이어달리기 R&D 신규 공고과제 

 

올해는 금속재료, 디스플레이, 세라믹 등 분야에서 과기부 우수 종료과제를 대상으로 산업계 수요와 과기정통부 병행 검토를 통해 12개 신규과제를 기획했다.

 

산업부는 금속재료 분야 과제로 과기정통부의 ‘고전도도 베릴륨 프리(free) 동합금 설계 기술’ 성과를 이어받아 자동차 및 가전 커넥터용 ‘동합금 박판 제조기술’을 상용화한다.

 

또한,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과기정통부가 지원한 ‘양자점 기반 광발광 및 전계발광 디스플레이 패터닝 공정’ 기술을 기반으로 확장현실용 ‘친환경 색변환 양자점 소재 및 패터닝 공정기술’ 개발을 지원한다.

 

세라믹 분야에서는 ‘금속나노입자 기반 복합촉매 원천기술’ 성과를 활용해 그린수소 생산용 ‘자기조립 금속 나노촉매 전극 소재’를 개발한다.

 

산업부는 기술정보와 노하우 공유를 위해 원천-상용화 개발자 간 기술교류회를 운영하는 등 연구개발 이어달리기의 신속한 성과 창출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.

 

윤성혁 산업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은 “과기정통부와 산업부 기술개발 과제 연계는 연구개발의 효율성과 성과 제고를 위해 중요하다”고 강조하고 “과기정통부,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첨단산업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지원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